당뇨 발생 후 질문 모음 : 초보자 질문 모음

TODAY_NEWS 2022. 11. 3.
당뇨 발생 후 질문 모음
초보자 질문 모음

목차

    당뇨 발병 후 궁금한 질문을 모아 보았습니다. 대부분은 여기서 답이 나오도록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뇨에 입문하고 나서 많이 하는 질문들과 궁금해 하시는 것들을 정리한 내용이니,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목표혈당

    식후는 수저를 든 시점입니다. 단, 식사 시간이 20분 이상 긴 경우는 무의미합니다. 목표혈당은 젊으신 분은 좀 강하게 관리, 연세가 있으신 분은 좀 높게 관리하셔도 됩니다.

     

    공복은 2자리가 이상적이나 120이내면 양호, 130이내면 약간 주의, 140이상이면 경고입니다. 식후 1시간~1시간 30분 최대 혈당이 나오는 시간대는 180이하가 이상적이나 쉽지 않으니 너무 부담 갖지 말고 200초반으로 설정하세요.

     

    그리고 빨리 운동을 해서 내리시는 것을 목표로 절정하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입니다. 식후 2시간은 140이하가 이상적, 젊으신 분들은 가급적 내리고 연세가 있으신 분은 좀 더 느슨하게 올리셔도 됩니다.

     

     

     

    혈당측정기, 혈당시험지 추천

    중요한 재현성을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가장 많이 판매된 것은 '케어센스N', '케어센스N프리미엄' 입니다. 재현성이 높은 것은 아큐첵의 '퍼포마','가이드' 당뇨와건강 자체의 '당뇨와건강 지메이트 오리진'

     

    혈당시험지는 각 측정기에 맞는 전용시험지로 구매하셔야 하며, 네이버에서 "혈당기이름 시험지"로 검색하시면 최저가 검색 됩니다.

     

    • 당뇨와건강 측정기(현재 다소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음) - 시험지값 저렴 8900~9900원, 재현성 좋음

    • 케어센스N(재현성이 다시 부족), 케어센스N프리미엄(재현성 좋음) - 시험지값 중간 13000~15000원, 재현성 중간

    • 아큐첵 퍼포마(가장 적당), 가이드(높음), 인스턴트(높다가 현재는 다소 낮음) - 시험지값 다소 비쌈 14000~17000원, 재현성 좋음

    참고로 모든 측정기는 측정할 때마다 오차가 존재합니다.

     

     

    어느 혈당기 수치가 맞나요?

    모든 측정기는 오차가 있으니 안 정확하다고 고장이다고 하시면 안 됩니다. 3개의 측정기를 측정한 경우는 가운데 값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개의 경우는 한 번 더 측정하시던지 아무거나 선택하시고 그냥 수치 믿고 관리하세요. 가급적 1대의 측정기로만 측정하시고 생각 보다 많은 차이가 안 나면 그냥 믿고 운동해서 혈당을 맞추세요.

     

     

    약은 먹기 시작하면 평생?

    보통은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과체중에서 감량에 성공하는 경우는 많은 분들이 약을 중단합니다. 그외 관리를 잘 해서 단약하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정보 더 보기 : 당뇨병 치료 방법 (생활습관,다이어트,금연)

     

     

    채혈침은 회사마다 끼는게 다른가요?

    소프트 클릭 채혈기만 별도 침(우 그림)이 있고 그외는 b-d호환 + 모양의 채혈침 호환(좌 그림)입니다.

     

     

    소모성재료 국민건강보험 지원

    1형당뇨, 2형당뇨-인슐린 맞는 분, 19세 이하, 임신성당뇨 대상으로만 지원하는 것입니다.

     

    혈당시험지, 채혈침, 인슐린펜니들, 인슐린주사기, 24시간 혈당측정기 소모품(1형만 해당), 주의( 알콜솜 미지원)

     

     

    공복 수치가 높아진 이유

    밤늦게 안 먹었는데 공복이 상승하는 이유는 정확하게는 알 수는 없습니다.

     

    공복이 너무 길어도 혈당이 상승할 수도 있고, 새벽현상에 의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새벽현상은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간에서는 뇌의 활동을 위해 포도당을 계속 생산하게 되는데 이때 당뇨환자는 혈당을 유지하는 자동 조절 장치가 고장 난 상태이므로 혈당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도 한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보 더 보기 :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

     

     

    손가락 마다 혈당이 다른 이유

    자가혈당측정기는 정확한 것이 아닙니다. 약간의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손가락을 측정해도 혈당은 다릅니다. 이것은 측정기의 오차일 수도 있고, 채혈할 때 발생되는 피를 강하게 눌러 피 이외의 몸에 존재하는 액이 혼합된 경우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 자체가 다른 경우는 오차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오른손의 피가 왼손의 피로 회전하는데 지구 3바퀴 둘레 길이를 46초마다 한 바퀴 회전합니다. 이로인해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같은 식단에 혈당 수치가 다른 이유

    혈당은 꼭 식사에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이 식사 그리고 운동입니다. 운동을 평소 자주 했냐 어제 했냐, 오늘 했냐에 따라 같은 식사 후 수치는 다릅니다. 활동력, 스트레스도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과 점심은 특히 아침이 높으신 분이 많습니다. 이는 기상에 따른 신체리듬의 영향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높은 식사 시간대에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고기로 비율을 조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밥을 안먹을때 수치가 좋다

    식사는 꼭 혈당을 낮추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닙니다. 당뇨인은 3끼 꾸준히 드시는 것이 권장입니다.

     

    한끼를 굶거나 하면 다음 끼니에서 과식을 하게 됩니다. 이는 저혈당과 고혈당을 반복하는 악순환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밥에서 탄수화물은 3대 영양소입니다. 3대 영양소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있습니다. 비율은 5:3:2 로 권장하나 탄수화물을 약간 줄이는 것이 혈당관리 측면에 유리합니다.

     

     

     

    약만 먹거나, 운동과 식사요법만 하거나

    운동과 식사요법도 없이 약으로으로도 관리 초기에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슐린을 사용하면 상당히 긴세월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는 체중이 늘어나고 내장비만 등 다른 질병도 유발해 결국은 더 혈당이 상승하게 됩니다. 당뇨 관리에 있어 운동과 식사요법은 필수입니다.

     

    약을 안 먹고 운동과 식사요법만으로는 현재도 실천하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나치게 굶거나 지나친 운동으로 혈당을 잡는 경우입니다. 운도과 식사요법 적절한 실천에 혈당이 잘 나오는 조건하입니다. 당뇨의 삼위일체는 1순위: 식사요법, 2순위: 운동요법, 3순위: 약물요법입니다.

     

    정보 더 보기 : 당뇨병 약물 치료 종류와 방법

     

     

    살은 왜 자꾸 빠지나요?

    첫째, 살이 빠지는 경우는 대부분 탄수화물 섭취를 혈당 때문에 극도로 제한해서 이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은 혈당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만 반드시 드셔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인슐린 맞는 분들은 인슐린으로 인해 3~4시간 동안, 잠자는 동안 혈당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 백비 기준으로 한 끼당 130g~210g 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동의 강도가 강하면 더 늘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운동을 너무 많이 해서 빠지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도 꼭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고혈당에 자주 노출되는 경우 급격히 체중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혈당을 정상 회복하시면 다시 늘어납니다.

     

     

    인슐린 맞는거 아프거나 힘든가요?

    인슐린에 사용하는 펜니들(펜형인슐린 주사)은 채혈침보다 안 아플 정도로 정교한 주사입니다. 아픈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아무런 느낌도 없습니다.

     

    인슐린 4회요법의 경우 그렇게 힘든 것은 아닙니다. 휴대도 편하고 식전에 맞으면 됩니다. 물론 사람 많은 곳에서 맞는 것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 빼고는 힘든 것은 없습니다.

     

    멍자국 이런 것은 그렇게 안 납니다. 피부가 연한 분들은 가끔 알레르기 증상으로 있는 분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다소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식후혈당보다 공복혈당이 높은이유

    이런 경우를 공복혈당장애라고 부릅니다. 이유로는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어도 인슐린저항성으로 인해 혈당이 안 잡혀 그런 것입니다.

     

    반대로 식후는 음식이 들어가 췌장이 아직 살아있어 인슐린을 많이 분비되어 혈당이 잡히는 것입니다. 이는 식전공복혈당의 설명입니다.

     

    정보 더 보기 :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

     

     

    식사요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덜 짜고, 덜 맵게, 덜기름지게를 기본적으로 하세요.

     

    • 삼겹살 줄이고 보쌈, 목살
    • 고기는 오리고기처럼 불포화 지방 고기
    • 생선은 고등어, 꽁치
    • 채소 풍부하게 섭취
    • 탄수화물(밥)은 140~210g 자신에게 맞게 섭취
    • 술은 마시는 횟수를 최소화

    정보 더 보기 : 당뇨병 치료 방법 (생활습관,다이어트,금연)

     

     

    혈당 측정은 언제 하나요?

    초기 때와 관리 능력이 생겼을 때가 다르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정해진 규정은 없습니다.

     

    <완전 초기 1일~7일>

    기상공복, 아침식전, 아침식후 1시간, 아침식후 2시간, 점심시전, 점심식후 1시간, 점심식후 2시간, 저녁식전, 저녁식후 1시간, 저녁식후 2시간, 취침 전 // 11번

     

    <초기 초보>

    기상공복, 각 식후 2시간 또는 식후 1시간, 식전( 안 나오는 식전을 집중 측정), 취침전 // 5~8번

     

    <초기 관리 능력이 어느 정도 있을 때>

    기상공복, 취침전, 안나오는 식사 전/ 후 // 3~6

     

    <관리 능력이 완전히 생겼을 때>

    주 1~3회 필요 시 측정 및 임의로 특정 일 정해 하루 전체를 여러번 측정해서 흐름을 파악한다.

     

     

    관리 어플 추천

    간단하게 사용하는 용도로는 삼성폰의 경우 기본으로 나오는 '삼성헬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옵션에서 혈당 사용 체크하면 기능이 나옵니다. 전문 어플로는 '송아리'가 있습니다.

     

     

    당뇨와 탈모와 관계?

    당뇨 초기에는 스트레스 등으로 머리카락이 급격하게 빠질 수 있습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생각하시고 골고루 잘 드세요. 특히 혈당 때문에 탄수화물을 극도로 줄이면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추가 참고 자료

    당뇨병과 우울증 연관성 보러가기 >

    저혈당 증상, 합병증 보러가기 >

    당뇨병 관리 방법 12가지 보러가기 >

    댓글

    💲 추천 글

    상담신청 다운로드 질문/답변